>특수검사소개>스트레스평가

1. HRV란 무엇인가?

HRV 란 heart rate variability 심박 변이도를 의미, 즉 하나의 심장 주기로부터 다음 심장 주기 사이의 미세한 변이를 말합니다. 심박수는 동방결절의 고유의 자발성에 자율신경계가 영향을 미쳐 결정되는데 교감신경과 부교감 신경 사이의 상호 작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런 상호 작용은 체내/외부환경의 변화에 따라 시시각각으로 변하며 이로 인해 심박수의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는 심박의 변화가 크고 복잡하게 나타나지만, 질병이나 스트레스 상태에서는 복잡도가 현저히 감소함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2. 왜 심장은 일정하게 뛰는데 불규칙할수록 건강한가 ?
심장은 일정하게 뛰는듯하나 복잡성을 가지고 있으며 규칙적인 것보다는 불규칙할수록 건강 합니다. 최근 심박 변동과 자율신경계의 활동 사이의 연관성이 알려지면서 많은 연구가 이루 어 졌으며 심장의 정상 동성 박동은 일반적으로 평형상태에서는 규칙적이라는 관념과는 다 르게 실제는 매우 불규칙하며, 이는 체내/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른 자율신경계의 영향 때문 입니다. 체내/외적 변화에 따른 적응력이 뛰어 날수록 그리고 자율신경계의 활성도가 뛰어 날수록 심박의 변화는 크게 나타나며 건강한 상태임을 의미 합니다. 반면 HRV감소는 끊임없 이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체내 적응 능력의 감소를 의미 합니다.
 
3. 심장에서 자율신경계를 모두 보여 줄 수 있는가?
심장이 자율신경계의 모든 부분을 보여 줄 수는 없지만 심장은 교감/부교감 양자의 지배를 받 고 있으며 가장 민감하게 그런 변화들을 반영하는 기관으로써 전체는 아니지만 이를 통하여 자율신경계의 균형 및 활성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4. 자율신경계의 균형정도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심전도를 통하여 얻어낸 심박의 변화(HRV) 는 시간, 주파수 두 가지 관점으로 분석을 하게 됩 니다. 그 중 주파수 범위 분석을 통하여 자율신경계의 균형정도를 알 수가 있습니다. 각기 다 른 대역의 주파수 신호를 주파수 영역에 따라 저주파 /고주파 신호를 분석함으로써 교감 /부 교감이 얼마 만큼의 영향을 미치는 지를 객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5. HRV의 진단적 가치는?

  첫째 질병에 대한 저항 능력 평가
  둘째 적절한 회복 가능성에 대한 예견
  셋째 만성 질환과 관련된 경고/대처
  넷째 약물의 종류와 복용량 선택
  다섯째 치료 결과 예후 판정
  여섯째 건강 유지 및 질적평가
 

6. 심박의 변이와 스트레스와는 어떤 상관 관계가 있는가?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체내 항상성 유지 메커니즘(자율 신경계의 주요 기능)을 저하 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자율신경계 기능 저하는 외부 환경에 대한 적절한 반응도를 떨어뜨리며 이는 심박의 변이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7. 어떤 분들에게 도움이 될까?

◆ 기분장애 (우울장애, 양극성장애)
◆ 불안장애(대인공포증, 폐소공포증, 공황장애, 강박장애, 적면공포 등)
◆ 스트레스에 이후에 생기는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적응장애
◆ 신체형장애
◆ 식이장애(신경성식욕부진증, 폭식증,비만)
◆ 수면장애
◆ 집중력 및 기억력이 떨어지는 경우
◆ 만성피로증후군
◆ 정신신체장애(신경성위염, 두통, 고혈압, 당뇨, 과민성 대장증후군, 천식 등)
◆ 자율신경기능 장애로 인한 신체증상을 보이는 경우
◆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았다고 생각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