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질환>스트레스와 정신건강
스트레스란 무엇인가?

스트레스란 라틴어의 stringer(팽팽하게 죄다)에서 유래된 말로서 일반적으로 환경적 요구에 의해 생기는 일련의 보편적인 생리적 반응과 과정 혹은 삶의 변화로 인해 흔들린 불안정한 정신생리 상태가 안정된 상태로 원상 복귀하는데 쏟는 개체의 적응노력 등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의 유발요인은 아주 다양하며 부정적 사건 뿐만 아니라 긍정적 사건들도 스트레스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 물리적, 조직적, 직업적 환경 등으로 유발요인들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단계(Hans Selye)

* 개인에게 주어지는 상황이나 환경의 특성보다도 주어진 사건이 얼마나 스트레스로 받아들여지느냐의 개인의 인식이 더 중요합니다.

* 일반적으로 개인이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경계반응(alarm reaction) : 스트레스에 대한 즉각적 반응과 방어이 일종인 반동반응이 일어남
2. 저항단계(stage of resistance) : 유기체가 최대로 스트레스에 적응하는 단계
3. 탈진단계(stage of exhaustion) : 유기체의 적응력이 한계에 도달하여 사용 가능한 자원이 고갈된 상태

* 궁극적으로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자율신경계의 균형을 깨뜨리고 스트레스 대처능력을 약화시켜 병적인 상태에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일반적 증상들

1.신체적 증상- 피로, 두통, 불면증, 근육통이나 경직(특히 목, 어깨, 허리), 빠른 맥박, 흉부통증, 복부통증, 구토,
전율, 사지냉감, 안면홍조, 땀, 자주 감기에 걸리는 증상

2. 정신적 증상 - 집중력이나 기억력 감소, 우유부단, 마음이 텅빈 느낌, 혼동이 오고 유머감각이 없어짐

3. 감정적 증상- 불안, 신경과민, 우울증, 분노, 좌절감, 근심, 걱정, 성급함, 인내부족

4. 행동적 증상- 안절부절못함, 손톱깨물기, 발떨기 등의 신경질적인 습관, 식습관변화 지나친 흡연, 울거나 화내거나 과격한 행동이 증가

 
스트레스로 인해 유발되거나 악화되는 질환

두통, 수면장애, 과민성 대장증후군, 위염, 위궤양, 천식, 관상동맥질환, 고혈압, 당뇨, 심장돌연사 등. 비만, 신경성식욕부진증, 갑상선기능장애, 아토피피부염 등.

 

자율신경균형 검사와 치료가 필요하신 분

◆ 기분장애 (우울장애, 양극성장애)
◆ 불안장애(대인공포증, 폐소공포증, 공황장애, 강박장애, 적면공포 등)
◆ 스트레스에 이후에 생기는 외상후 스트레스장애, 적응장애
◆ 신체형장애
◆ 식이장애(신경성식욕부진증, 폭식증,비만)
◆ 수면장애
◆ 집중력 및 기억력이 떨어지는 경우
◆ 만성피로증후군
◆ 정신신체장애(신경성위염, 두통, 고혈압, 당뇨, 과민성 대장증후군, 천식 등)
◆ 자율신경기능 장애로 인한 신체증상을 보이는 경우
◆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았다고 생각되는 경우
◆ 수험생이나 시험불안이 심한 학생
◆ 감기같은 감염병에 잘 걸리며, 저항력이 떨어지는 경우
◆ 손, 발이 저리고 마비되는 느낌이 있는 경우
◆ 기상이 곤란하고 목과 어깨뼈가 결리는 경우 

 

스트레스 클리닉 진단 및 치료 프로그램

1단계 : 스트레스, 불안과 우울에 관한 선별검사 및 신체기능검사
2단계 : 자율신경균형검사(Bio Function Manager-5000) 및 심리검사
3단계 : 스트레스 조절 치료, 역동적정신치료, 인지행동치료 및 약물치료 등 

 

스트레스 조절치료 프로그램

* 호흡조절훈련(Respiratory regulation)
: 깊고 부드러운 호흡은 교감신경항진에 따른 다양한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불안을 해소하며 산소흡입량을 늘리고 세포에 활성을 주게됩니다. 지속적인 호흡훈련은 우리의 각성수준을 낮춰 불안과 긴장에 특히 도움이 됩니다. BFM-5000의 의한 호흡조절훈련 프로그램에 따라 자신에 맞는 호흡훈련이 가능합니다.

* 근육이완요법(Muscle relaxation)
: 스트레스 이완법 중에서 행동치료 기술로서 반복적인 근육의 긴장, 이완을 통해 자율신경계 기능을 조절하여 스트레스를 통제하는 방법입니다. 이완이란 불안이나 근육의 긴장이 없는 상태로 몸과 마음이 평온한 상태를 의미하며 이러한 이완상태에 도달하는 훈련을 배움으로써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체득할 수 있습니다.

* 향기요법(Aroma therapy)
: 허브에서 추출한 여러종류의 에센셜 오일을 피부에 바르거나 향을 흡입함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고 심신건강에 도움을 주는 자연요법입니다. 흡입된 향기는 후각 신경을 통해 뇌의 자극을 주어 신경안정과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주고 자율신경조절 작용을 통해서 스트레스, 긴장, 피로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 음악요법(Music therapy)
: 음악은 그 자체로서 하나의 완전한 세계이며 그 역동적인 흐름 속에 흥분과 진정, 긴장과 이완, 강약과 완급의 상반되는 요소들이 조화를 이루어 카타르시스와 밸런스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2년간의 제작기간과 임상실험을 통해 특별히 제작된 서브리미널 음악(subliminal music)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
: 생체되먹임 작용의 원리를 이용하여 몸 내부에서 일어나는 생리현상을 컴퓨터를 통해 시각적으로 알수 있게함으로 스스로 훈련을 통해 생리현상을 조절할 수 있게 도와주는 치료방법입니다.

* 명상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 중에 하나가 명상법인데, 마음이 심란하고 머리가 복잡하고 안정이 되지 않을 때 잠깐씩 명상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면 자신을 추스리고 진정한 자기를 찾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스트레스 대처 방법

1. 규칙적인 생활과 건전한 생활리듬을 유지한다.
2. 자기 상황에 맞는 취미생활, 오락, 스포츠 등으로 심신의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3. 온동과 균형잡힌 식사를 한다.
4. 과다한 음주와 흡연은 피한다.
5. 원만한 인격으로 보다 적극적인 대인관계를 한다.
6. 주체성을 가지고 즐겁게 충실하려는 노력과 습관을 갖는다.
7. 필요한 경우에는 스트레스 전문가와 상담하고 지도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에 대한 건강한 태도

현대인에게 있어서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할 정도로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도 많은 영향을 줍니다. 그러나 스트레스를 피해갈 수 없고 살아 있는 동안 같이 동행해야 할 것이라면 보다 적극적인 방법으로 풀어 나가는 것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 건강에 아주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스트레스는 항상 우리와 같이 있지만 우리가 스트레스를 인식하고 성숙하게 반응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올바른 태도를 가진다면 우리는 스트레스 속에서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