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질환>경도 인지기능장애

경도인지장애(Mild Cognitive Impairment)란?

정상노화에서의 인지변화와 알츠하이머병에서 보여지는 좀 더 심각한 인지손상의 중간 단계라고 할 수 있다. 경도인지장애를 앓는 노인에서도 언어, 집중력, 판단력, 읽기와 쓰기 등과 같이 여러 영역에서 문제가 발생하지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기억력의 감퇴라고 할 수 있다.

 

경도인지장애의 종류

건망증형 장애에서는 기억력 손상이 주로 문제가 되는 반면에, 비건망증형 장애에서는 기억력 이외에 다른 부분들이 더 문제가 된다. 언어나 주의집중력, 시공간능력 등에서의 장애는 두가지 형태 모두에서 나타날 수 있다.

 

경도인지장애의 발병률

 치매 증세가 없는 65세 이상 노인 인구의 약 20%에서 가지고 있는데, 이들 중 약 1/3만이 알츠하이머병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건망증형 경도인지장애가 알츠하이머병으로 전환될 가능성은 매년 10-15% 정도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상 노화에서의 건망증

정상 노화에서의 건망증은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 예를 들어, 자동차 열쇠를 둔 곳을 잊어버릴 수도 있고 주차장에서 자기 차를 못 찾을 수도, 우연히 마주친 옛날에 알던 사람의 이름이 갑자기 생각이 안 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 현상은 특별히 걱정할 필요가 없다.

 

건망증형 경도인지장애를 의심해야 하는 경우

중요한 약속이나 정기모임처럼 일상적으로 기억하고 있던 것들을 잊어버리기 시작하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물론 이것도 누구나 한 두번쯤 경험할 수 있는 것이지만 자주 발생할 경우에는 건망증형 경도인지장애를 의심해야 한다.

 

건망증형 경도인지장애의 진단기준

- 다른 사람에 의해 확인되는 기억력의 손상
- 판단력, 지각, 추리능력 등은 정상
- 일상생활능력은 대부분 정상
- 기억력 검사에서 비슷한 연령과 교육적 배경의 사람들과 비교하여 낮은 수행능력
- 치매는 아님

 

경도인지장애의 위험요인

(1) 가족력 : 가족이나 가까운 친척 중에서 경도인지장애나 알츠하이머병의 병력이 있다면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위험성이 더 높아진다.

(2) 유전적 요인 :  특정 유전자(Apolipoprotein E)를 지닌 사람들에서 경도인지장애의 위험성이 높고, 알츠하이머병으로의 진행 속도도 더 빠르다.

(3) 나이  : 나이가 많아질수록 위험성이 높아진다.

 

경도인지장애의 원인

우리 뇌에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저장하고 회상하는 부위는 해마(hippocampus)라는 곳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에서도 나이가 듦에 따라 해마가 점점 위축되어서 이 때문에 기억력도 감퇴되어진다. 경도인지장애가 있는 노인들에서는 해마의 위축 속도가 정상 노인들에 비해 더 빠르기 때문에 기억력의 문제도 더 심하게 나타날 수있다. 알츠하이머병에서는 해마의 위축 속도가 훨씬 빠르기에 기억력 손상도 더 심한 것이다.

 

경도인지장애의 진단

 본인과 보호자 면담, 신체이학적 검사, 검사실 검사, 신경인지기능검사(CARDS), 뇌영상검사 등 여러 가지 검사들을 통해 진단할 수 있다.

 

경도인지장애 치료

아직까지 공인된 치료법이 정립되어 있지는 않지만, 장기간의 관찰시 많은 비율이 치매로 이행하는 것으로 밝혀져 있으므로 이때부터 치매에 준한 약물치료를 함으로써 알츠하이머병으로 진행되는 것을 늦추는 것이 필요하다.